(2024.03.31)
이 글은 과거 버전의 Localization 지원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Xcode 15 이후의 환경에서 Localization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iOS] String Catalog - Xcode 15 이후의 iOS 앱에서 다국어 지원하기 (feat. Localization)를 참조하시길 추천합니다.
Apple Developer Academy @POSTECH에서 두 번째 공식 팀 프로젝트(이하 MC2)가 끝났다.
이번에 우리 팀은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환경 관련 앱을 만들었는데, 한국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하자 하여 다국어를 지원하는 앱을 만들게 되었다.
이번에는 하나의 고정된 언어가 아닌 다국어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적어보려한다.
Localization
Apple 공식 문서에 따르면 Localization은 앱을 여러 언어 및 지역에 맞게 번역하고 조정하는 프로세스라고 한다.
대략적인 프로세스를 보자면 작성자가 문자열 파일을 작성하면 Xcode 내부적으로 언어 설정에 맞게 번역해서 앱에 보여준다는 내용인 것 같다.
Localization 실습
이제부터 Localization을 실습해 볼 것인데, 이번 실습을 위해 아래와 같은 구조 간단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았다.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ZStack {
Color.black
.ignoresSafeArea()
VStack {
Text("현재 언어")
.font(.largeTitle)
.bold()
.foregroundColor(Color.white)
Image("Flag")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t)
.cornerRadius(10)
.padding(40)
Text("한국어 (대한민국)")
.font(.title)
.foregroundColor(Color.white)
}
}
}
}
현재는 한국어만 지원되지만, 이제 이 프로젝트에 영어도 지원될 수 있도록 추가해볼 것이다.
우선 프로젝트에서 String File을 하나 추가해준다.
파일의 이름은 Localizable로 해야한다.
그 이후에 Localizable.strings 파일에서 오른쪽 inspector에서 Localize...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inspector의 localization 부분이 아래와 같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후에 PROJECT의 Localization으로 간 후, +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여러 언어들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Korean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Finish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Localizable에 Korean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작업을 모두 끝내면 Localization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가 거의 끝났다.
이제 마지막으로 현재 코드의 구조를 조금 변경해 볼 것이다.
처음에 만들었던 ContentView의 텍스트들을 모두 번역할 것인데, 이를 위해 우선 String 타입의 문자열들을 하나의 struct에 모아서 관리할 것이다.
// StringData.swift
struct StringData {
let currentLanguageTitle = "현재 언어"
let currentLanguageContents = "한국어 (대한민국)"
}
// ContentView.swift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ZStack {
Color.black
.ignoresSafeArea()
VStack {
Text(StringData().currentLanguageTitle)
.font(.largeTitle)
.bold()
.foregroundColor(Color.white)
Image("Flag")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t)
.cornerRadius(10)
.padding(40)
Text(StringData().currentLanguageContents)
.font(.title)
.foregroundColor(Color.white)
}
}
}
}
위와 같이 구조를 변경했다.
이제 본격적으로 Localization을 해보겠다.
Localization에서 Localizable.strings 파일은 key=value;
의 형식으로 사용된다. ;
을 빼먹으면 빌드 에러가 나니 주의하자.
SwiftUI에서 Localiza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LocalizedStringKey 타입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StringData struct의 String들을 LocalizedStringKey 타입으로 변경한다.
// StringData.swift
struct StringData {
let currentLanguageTitle: LocalizedStringKey = "현재 언어"
let currentLanguageContents: LocalizedStringKey = "한국어 (대한민국)"
}
이제 Localizable 파일을 수정할 것이다.
// Localizable (English)
"현재 언어" = "Current Language";
"한국어 (대한민국)" = "English (USA)";
// Localizable (Korean)
"현재 언어" = "현재 언어";
"한국어 (대한민국)" = "한국어 (대한민국)";
다음과 같이 수정한 후, 시뮬레이터를 실행하고 언어를 영어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들이 영어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도중에 변수가 들어가지 않는 String만 바꿔봤는데, 이번에는 도중에 변수가 들어가는 String을 변환해보겠다.
만약 변수 테스트: 3
과 같은 텍스트를 출력하기 위해 let number = 3
, Text("변수 테스트 \(number)")
와 같이 쓰고 싶다면 "변수 테스트: %lld"
와 같이 쓸 수 있다. Integer 타입에는 %lld
를, String 타입에는 %@
를 사용한다.
// StringData.swift
struct StringData {
let currentLanguageTitle: LocalizedStringKey = "현재 언어"
let currentLanguageContents: LocalizedStringKey = "한국어 (대한민국)"
let number = 3
}
// ContentView.swift
import SwiftUI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ZStack {
Color.black
.ignoresSafeArea()
VStack {
Text(StringData().currentLanguageTitle)
.font(.largeTitle)
.bold()
.foregroundColor(Color.white)
Image("Flag")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t)
.cornerRadius(10)
.padding(40)
Text(StringData().currentLanguageContents)
.font(.title)
.foregroundColor(Color.white)
Text("변수 테스트: \(StringData().number)")
.font(.body)
.foregroundColor(Color.white)
}
}
}
}
마지막으로, 국가 및 언어 설정이 바뀌었을 때, 이미지도 같이 바뀔 수 있도록 해보겠다.
현재는 언어가 영어로 바뀌었지만, 국기가 여전히 태극기인 것을 볼 수 있다. 이 태극기를 성조기로 바꿔보겠다.
먼저, 프로젝트의 Assets으로 들어가서 설정이 바뀌었을 때 함께 바뀔 이미지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inspector 하단에 있는 Localize 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필요한 언어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언어별로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그 후에 언어별로 알맞은 이미지를 넣어준다.
그 후에 시뮬레이터를 돌려보면 아래와 같이 언어별로 이미지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기
이렇게 SwiftUI로 Localization을 하는 방법을 배워봤는데, 아직 아는 것이 부족해서 그런지 뭔가 비효율적이라는 느낌이 많이 드는 것 같다. 조금 더 간단하게 Localization을 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조금 더 조사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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